본문 바로가기
주식/주가 전망

[주식이야기] 미래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5G 심장, 케이엠더블유 주가 전망

by 리뷰하는디노 2021. 6. 4.
반응형

케이엠더블유 홈페이지 메인화면

주식 알려주는 남자, 주. 알. 남

리뷰하는 디노입니다.

 

어제, 오늘 많은 성원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명을 거론할 수 없는 환경인 탓에 한 명 한 명 블로그에 언급해 드리고 싶지만 제 작은 노력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좋은 종목 발굴, 공부자료 올려볼 테니 열심 공부하셔서 큰 수익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아시겠죠?

 

오늘도 여러분들과 함께 시장에서 우량하지만 저평가받는 최고의 주식 함께 공부해봅시다.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여러분들께서 도움이 진심으로 되신다면

구독과 좋아요 버튼 꼭 눌러주세요. 아시겠죠?

[적극적인 구독, 좋아요, 댓글은 디노에게 힘이 됩니다.]

 

그럼 주식 알려주는 주. 알. 남 리뷰하는 디노

오늘의 주가 전망 브리핑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기업분석으로 바라본 케이엠더블유

 

우선 케이엠더블유의 매출 현황을 한번 보시면,

 

2018년 매출액 약 2,960억 원

2019년 매출액 약 6,820억 원

2020년 매출액 약 3,380억 원

2021년 1분기 매출액 약 780억 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5G를 선도하는 케이엠더블유의 매출을 보시면 매출은 조금 오락가락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2019년 5G에 대한 기대감, 설비에 대한 수요가 많았으리라 생각되고, 5G에 대한 대중화가 부족해서 매출이 줄어들지 않았나 싶네요.

 

영업이익을 보시면

2019년 기점으로 점점 줄어들면서 적자전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부분은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은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기술투자에 재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로만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가 이제 뛰어드는 신규 종목이기도 하고,

하지만 5G의 기술은 점점 보급되어 갈 것이고,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자료

 

왜냐고요? 해당 자료를 참고해보도록 합시다.

 

세계를 누비고 있는 삼성전자가 사실은 5G 업계에서는 4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중국의 화웨이는 무려 31.7%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물론 중국 또한 첨단화된 기술력과 저렴한 인건비, 가격, 기하급수적인 인구를 뒷받침받아 이러한 전 세계 점유율을 차지하지 않고 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에릭슨, 노키아 역시 만만치 않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삼성의 파워를 말씀드리자면 전 세계 애플과 쌍벽을 이루는 핸드폰을 개발하여 세계 1위의 핸드폰을 만든 곳은 어디다?

 

바로 삼성입니다. 삼성이 이런 황금 땅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5G는 큰 시장에 비해서 아직 대한민국이 가져갈 수 있는 블루오션이라는 말입니다. 

 

[기사 참조]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604000530 

 

‘화웨이 잡자!’...삼성, 첫 5G기술 언팩 연다

삼성전자가 사상 최초로 5G(세대) 네트워크 기술 ‘언팩’을 개최한다. 올해 들어 삼성전자의 5G통신장비가 시장의 굵직한 사업자들에게 선택받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자사의 최신 5G 네트워

biz.heraldcorp.com

 

해당 기사를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삼성 역시 엄청난 돈이 흐르고 있는 황금땅인 5G 기술을 가만히 두고만 보고 있지 않는 다라는 말입니다.

 

그럼 왜? 케이엠더블유가 삼성과 연관이 되어 있냐?라고 말한다면 준비된 자가 이러한 기회를 잡을 수 있겠죠?

하나하나 케이엠더블유를 벗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엠더블유

 

설립일 : 1994년 10월

 

코스닥 상장일 : 2000년 03월

 

업종 : 방송 및 무선 통신장비 제조업

 

주요 제품 : ANTENNA 및 RTS 류 / FILTER 류 및 기타 / LED조명 / SYSTEM 류 /

 

최근 개요 :

  • 1991년 1월에 설립되어 1994년 법인 전환 후 2000년 3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무선통신장비 전문 제조 기업임. 동사 및 종속회사는 무선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 등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과 스포츠 조명, 실외조명, 실내조명등을 생산, 판매하는 LED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당기말 현재 12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중이며 RF사업은 5G 투자에 따른 수주 선점, LED사업은 경영 정상화를 목표함.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4% 감소, 영업이익은 76.3% 감소, 당기순이익은 74.3% 감소. 
  • 주력인 무선 기지국 장비, 부품 사업의 부진으로 매출이 급감했으며 고정비 부담 증가로 영업 및 순손익은 전년대비 70% 이상 감소함. 5G  통신망 구축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현시점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5G 장비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가 되고자 노력 중임.

 

케이엠더블유 5G계의 블루칩?

 

 

케이엠더블유의 주력 제품은 무선통신용 RF(Radio Frequency / 무선 주파수) 부품입니다.

 

무선통신을 사용하는 휴대전화기 등에는 다양한 통신영역을 커버하는 RF 부품이 들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코드분할 다중접속(CDMA), WIFI, 블루투스, DMB 등 각 무선통신의 영역을 담당하는 RF부품들이 들어 있고, RF부품은 무선단말기와 기지국, 다른 단말기 등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케이엠더블유는 CDMA, GSM(유럽식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 와이브로 등 다양한 무선통신 방식에 사용되는 RF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0년 9월 현재 최대주주는 김덕용 사장으로 보유 지분은 특수관계인을 포함해 40.01%로 다른 세력들에게 크게 휘둘리지 않는 견고한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계열사로는 KMW USA Inc, KMW JAPAN Inc. 닛시, 텔콘, BMS KOREA PCB, (주)케이피티, 서안 화천통신 유한공사 등 7개 회사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케이엠더블유 [KMW Inc.] (네이버 기관단체 사전 : 기업)

 


 

1. 5G? 가 어떤 뜻일까?

[삼성전자 - 5G 국제 표준의 이해 참조]

우리가 케이엠더블유를 알아보기 전에 5G가 의미하는 의미부터 확실하게 잡아보고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표준을 말할 때 “G”는 무엇인가?

이동통신에서는 1G, 2G, 3G 등과 같이 몇 세대(Generation)라고 이름을 붙인다. 현재 우리는 4G, 4세대라고 불리는 LTE 기술을 사용해서 스마트폰으로 통화를 하거나 화상 전화를 하거나, 비디오를 보기도 한답니다.

 

 

 

5G 표준은 어떤 특징이 있나?

 

5G 이동통신 기술은 크게 세 가지 기술 진화 방향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1) 초광대역 서비스 (eMBB: enhanced Mobile Broadband)

(2) 고신뢰/초저지연 통신 (URLLC: Ultra Reliable & Low Latency Communications)

(3) 대량 연결 (mMTC: Machine-Type Communications)

 

(1) 초광대역 서비스 (eMBB: enhanced Mobile Broadband)

UHD 기반 AR/VR 및 홀로그램 등 대용량 전송이 필요한 서비스를 감당하기 위해 더 큰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고 더 많은 안테 나를 사용하여 사용자당 100 Mbps에서 최대 20 Gbps까지 훨씬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15GB (Giga-Byte) 사이즈의 고화질 영화 1편을 다운로드할 때 500 Mbps 속도의 최신 4G는 240초 소요되는 반면

20 Gbps 속도의 5G에서는 6 초가 소요됩니다. [ 굉장히 빠르죠? ]

 

특히, 기지국 근처에 신호가 센 지역뿐만 아니라 신호가 약한 지역 (Cell Edge)에서도 100 Mbps급의 속도를 제 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한 장소에 수 만 명이 오가는 번화가나, 주요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 같이 사용자가 밀집된 장소에서도 끊김 없는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가능할 것입니다.

 

(2) 고신뢰/초저지연 통신 (URLLC: Ultra Reliable & Low Latency Communications)

로봇 원격 제어, 주변 교통 상황을 통신을 통해 공유하는 자율주행차량, 실시간 interactive 게임 등 실시간 반응 속도가 필요 한 서비스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서, 기존 수십 밀리 세컨드 (1ms = 1/1000 초) 걸리던 지연 시간을 1ms 수준으로 최소화하 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무선자원관리 분야나 네트워크 설계 등의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속 100Km/h 자율 주행 차량이 긴급 제동 명령을 수신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로 들면 4G에서 50ms 지연 가정 시 1.4 m 차량 진행 후 정지신호를 수신하는 반면 5G에서 1ms 지연 가정 시 2.8 cm 차량 진행 후 정지신호 수신하게 됩니다.

(주의: 이것은 실제 차량의 제동거리가 아니며, 5G 환경에서 위 거리 차이만큼 더 먼저 제동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해석해야 함)

 

(3) 대량 연결 (mMTC: massive Machine-Type Communications)

mMTC는 수많은 각종 가정용, 산업용 IoT 기기 들이 상호 연결되어 동작할 미래 환경을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1 km2 면적 당 1백만 개의 연결(connection)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 개발 및 표준화가 진행 중입니다.

 


 

2. 어디에 쓰이고? 왜 필요할까?

 

작년 뉴딜정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뉴딜정책에서 지원한 핵심 사업은 4차 산업입니다.

 

그린 뉴딜정책,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 관련 종목들이 미래산업으로 집중되어 해당 종목은 적게는 40%~ 많게는 200~300%는 거뜬히 올라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들 기억나시죠?

 

그 핵심산업의 핏줄이 바로 5G 기술입니다.

우리 몸에도 혈관이 막히면 큰일 나듯 이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기술도 무용지물이겠죠?

혈관에 빠르고 생생한 피를 흘려주는 기술이 바로 5G 기술입니다.

 

그렇다면 케이엠더블유는 어떤 일을 하느냐?

 

 

5G 기술을 기반한 라디오 시스템, 안테나, 필터 기술을 보유하여 각기 필요한 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 정말 가치 있는 종목이죠?

 

3. 끝없는 연구와 성과를 가지고 있는 케이엠더블유

 

케이엠더블유 수많은 수상이력

 

수상경력만 보아도 한 페이지를 빼곡하게 채울 정도의 수상이력이 있습니다.

매출은 물론이거니와 국가에서 주는 다양한 상장을 받은 기업인 만큼 국가에서 유망 회사라고 인정해주는 회사라고 봅니다.

마치 서울대를 졸업한 친구의 상장 모음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듯한 케이엠더블유는 말 그대로 좋은 성적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케이엠더블유 신제품 개발 이력

 

2019.04 32TRx MMR 개발
2018.11 mMIMO Antenna 개발
2017.12 MHN(Mobile Hotspot Network) Backhaul System 개발
2017.06 Macro Cell용 Radio Unit 개발
2016.02 Micro Bellows Filter(초소형 Cavity Filter) 개발
2016.01 16Port Antenna(Canister Antenna) 개발
2015.08 mm-wave Fronthaul 개발
2015.06 Macro Cell용 AAA(Active Array Antenna) 개발
2014.07 Multi-Band/Multi-Port Antenna 개발
2013.11 Fusion Filter(Quad-Mode Cavity Filter) 개발
2013.11 고효율·고출력 LED조명 제품 개발
2013.11 Small Cell용 AAA(Active Array Antenna) 개발
2013.06 RRA(Remote Radio Antenna) 개발
2013.01 Depth 최소화 Bellows Filter 개발
2011.09 RRH(Remote Radio Head) 개발
2011.01 IT 융복합 LED조명 제품 개발
2010.10 고효율 LED조명 개발
2010.05 Black Hole Filter(800MHz Triple Mode Filter) 세계최초 개발
2009.12 TM Mode Filter 개발
2008.12 Cositing용 Continuous Impedance BPF 개발
2008.09 High Power Amplifier 개발
2007.10 Low Noise Antenna 개발
2007.07 Hybrid 3Way Antenna 세계최초 개발
2005.12 TDD Switch 세계최초 개발
2005.12 Hybrid 2Way Antenna 세계최초 개발
2005.03 Tunable Filter 개발
2004.08 Stripline Diplexer 개발
2003.12 Active Multi Beam Antenna System 세계최초 개발
2002.10 Bias Injector 개발
2001.08 Multi-line Phase Shifter 세계최초 개발
2000.03 Step Rotary Attenuator 개발
1996.10 Switchable Combiner & Divider 세계최초 개발
1995.07 소출력 Paging용 Hybrid Combiner 개발
1994.01 Ceramic Material 개발
1993.06 무선호출기지국용 RF Switch 세계 최초 개발
1993.04 이동통신기지국 및 중계기용 대역 여파기 국내 최초 개발
1992.07 RF Connector 개발

 

有備無患 

(유비무환)

  • 1「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라는 뜻으로,
  • 2미리 준비(準備)가 되어 있으면 우환(憂患)을 당(當) 하지 아니함
  • 3 또는 뒷걱정이 없다는 뜻

 

예로부터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를 보았을 때 일일이 어떤 아이템인지 설명을 드려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해당 포스팅을 아무도 보지 않기에 간단명료하게 말씀드리자면 꾸준한 개발을 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2000여 개의 한국 상장기업들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다 들어가 보았을 때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는 꾸준한 연구와 개발, 투자를 하는 기업이었다는 결론이 나왔었습니다.

 

아무리 테마, 재료라고 말을 해도 실적과 미래에 대한 기술력이 부족하다면 시장에서 결국은 버려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 다라는 옛 말은 절대 틀린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의 미래가 보인다라는 겁니다. 구독자 여러분들 저의 말의 공감이 가시나요?

 

 


차트로 보는 케이엠더블유

 

케이엠더블유 같은 경우는 2020년 최고점 89,500원을 찍은 이후 꾸준하게 하락세를 타고 있고 2021년 바로 6월이 되어서야 양봉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주식 트레이더들이 우량주 매매를 할 때 키스 기법이라는 방법으로 매매를 많이 하고 있는데, 코스피 종목 중에 우량한 종목들이 상승으로 전환한다라는 신호를 20선 돌파시점으로 보는 것이 바로 키스 기법입니다.

 

최고점 대비 30~40% 하락이 되었고, 이제는 상승기류를 타고 있으므로 해당 자리는 바겐세일 구간이라고 판단되며, 20일선을 키스하고 올라갔기 때문에 수십~수백억을 벌고 있는 트레이더의 말은 들어봄직 하겠죠?

 

제가 생각하는 케이엠더블유 목표주가는 15만 원 이상 바라보고 있기에 갈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제가 상위에 링크를 달아드린 삼성의 5G에 대한 개척의지입니다.

그에 따른 제반 수익은 준비된 자, 케이엠더블유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케이엠더블유는 제가 아는 한 대한민국의 5G 업계에서 연구, 개발, 우수한 제품군을 보유한 우수한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항상 드리는 말씀 우량한 종목, 좋은 종목은 업황이 오면?

대시세를 준다고 했죠? 앞으로의 케이엠더블유의 성장, 주가의 상승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공부되셨나요?

"세상에는 공짜없다" 라고 말하죠!

조금 힘들 수 있지만 꾸준한 공부가 여러분들의 계좌 불려준다는 거 명심하시고 오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여러분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로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 싶다면 아래에 저와 소통할 수 있는 카카오톡 방을 개설하였는데, 몇일세 많은 분들이 참가해주셨습니다.

 

혼자서 하기엔 외롭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함께 이 어려운 주식 시장 개척해보려고 하니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리노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방으로 초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겠죠?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에 [감사합니다.]라고 써주신다면 더욱더 힘이 날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https://url.kr/wtu3b6

 

주식선생 디노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