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가 전망

[주식이야기] 췌장암 이젠 불치병이 아니다? 삼성제약 치료제 3상 임상 곧 발표! 삼성제약 주가 전망

by 리뷰하는디노 2021. 6. 8.
반응형

삼성제약 홈페이지 메인

주식 알려주는 남자, 주. 알. 남

리뷰하는 디노입니다.

 

오늘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로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참조]

https://biz.chosun.com/sports/2021/06/07/K3R5NVAIR5HUJBJ7YJGMDLJ6RQ/?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속보] ‘2002 월드컵 영웅’ 유상철, 췌장암 투병 끝 사망

 

biz.chosun.com

 

삼성제약을 6월 7일 포스팅하기로 마음을 먹고, 오늘 아침에 정말 충격적인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2002년 유년시절 저의 우상이었던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 중 한 명인 유상철 선수가 췌장암 투병 끝에 부고하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정말 좋아하던 선수인 만큼 출근 시 눈물을 흘리면서 출근을 했는데, 부디 좋은 곳에서 아프시지 않게 안식을 취하기 바라며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빌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마음 한편으로는 삼성제약이 조금 더 빨리 치료제를 개발하여 유상철 선수가 회복했다면 하는 마음 한켠 아쉬운 마음이 드는 하루입니다.

 

오늘은 조금 무거운 마음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시장에서 우량하지만 저평가받는 최고의 주식 함께 공부해봅시다.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여러분들께서 도움이 진심으로 되신다면

구독과 좋아요 버튼 꼭 눌러주세요. 아시겠죠?

[적극적인 구독, 좋아요, 댓글은 디노에게 힘이 됩니다.]

 

오늘도 역시! 주식 알려주는 주. 알. 남 리뷰하는 디노

오늘의 주가 전망 브리핑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기업분석으로 바라본 삼성제약

 

우선 삼성제약의 매출 현황을 한번 보시면,

 

2018년 매출액 약 460억 원

2019년 매출액 약 440억 원

2020년 매출액 약 480억 원

2021년 1분기 매출액 약 130억 원

 

사실 삼성제약은 가치 종목으로 분류하기보다는 제약사의 업황상 매출보다는 재료를 따라감과 재료에 대한 이슈성으로 이번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제약은 사실 그렇게 큰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한 회사는 아닙니다.

다만, 주목해보아야 할 부분은 꾸준히 적자폭을 줄여나간다라는 점은 어떻게 보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바이오 종목은 실적 테마가 아닌 기대감으로 오르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적자폭이 높다고 하더라도 이 돈이 어디에 쓰였느냐가 핵심인데, 대부분은 임상실험이나 연구비에 쓰이기 때문에 제조나 다른 첨단산업 종목과는 전혀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거 명심하세요.

 

그럼 오늘 삼성제약 한번 벗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제약

 

설립일 : 1929년 08월

 

코스닥 상장일 : 1975년 07월

 

업종 : 완제 의약품 제조업

 

주요 제품 : [ 의약품 및 의약외품 판매업 ] 기타 / 기타 / 상품 / 소화제 / 항생제

 

최근 개요 :

  • 동사는 1929년 8월 삼성 제약소를 설립하였으며 26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으로는 까스명수, 쓸기담, 우황청심원 현탁액, 콤비신주, 판토에이 등이 있으며, 노인성 질환 전문의약품 강화를 목적으로 신제품 발매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음.
  • 동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의약품 및 의약외품 판매업 1개 부문으로 구성됨.

삼성제약 췌장암의 해결사가 될까?

삼성제약이라고 해서 삼성전자와 연관성이 있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전혀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정말 유서 깊은 회사는 맞답니다.

1929년에 설립이 된 100년 기업, 장수기업입니다.

장수 기업이라는 말에 걸맞게 기술력에 대한 내공 역시 훌륭한 회사라고 생각되기에 포스팅을 해보니 차근차근 삼성제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췌장암이란?

췌장암 [ pancreatic cancer ]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덩이)입니다.

췌장암의 90% 이상은 췌관의 샘 세포에 암이 생긴 선암()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췌장암 [pancreatic cancer]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췌장암의 종류

 

· 췌장 낭성 종양
췌장 종양의 약 1%을 차지하는 췌장 낭성 종양은 최근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없고, 있다고 해도 비특이적이어서 다른 병으로 방사선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수가 많습니다.

참고로, 생물학이나 의학에서 ‘특이적(specific)’이라는 말은 어떤 작용이나 반응이 특정한 대상이나 조건에서만 선택적으로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비특이적 증상(non-specific symptom)이란 특정 질환의 증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 장액성 낭성종양(serous cystadenoma)
여성에게 많이 발견되고,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 점액성 낭성종양(mucinous cystic neoplasm)
여성에게 흔하며 췌장의 꼬리 부분에 많이 생깁니다. 악성화의 경향이 있으므로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췌관 내 유두상 점액 종양(intraductalpapillary mucinous neoplasm, IPMN)
양성부터 악성까지 다양한 소견을 보이고, 악성인 경우에도 일반적인 췌관 선암종보다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 고형 가(假) 유두상 종양(solid pseudopapillary tumor)
췌장 낭성종양의 5% 이내이며, 대부분 젊은 여성에게 생깁니다.

악성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수술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 악성 췌장 종양


- 췌관 선암종(pancreatic ductal adenocarcinoma)

가장 흔한 유형의 악성 종양으로, 췌장 종양의 85~90%가량을 차지합니다. 60~80대 남자에게 잘 발생하며, 일부는 담도()나 십이지장의 폐색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선방 세포 암종(acinarcell carcinoma)
췌장 외분비 종양의 1~2% 이내로 드문 종양이며, 중 노년의 남자에게 많이 생깁니다.

- 신경내분비종양(neuroendocrine tumor)
발생 빈도가 인구 10만 명당 1명 이하인 아주 드문 종류로, 대부분은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 비기능성 종양입니다.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능성 신경내분비 종양일 경우, 그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인슐린종(), 가스트린종, 글루카곤종 등으로 나눕니다. 가스트린(gastrin)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증상에 좀 차이가 나고, 수술 방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십이지장 유두부()에서 발생하는 유두부암, 또는 담도암이 췌장암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십이지장 유두부는 담관과 췌관이 십이지장으로 열리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췌장암 [pancreatic cancer]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조금 복잡한 글이지만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췌장암이라고 해서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이렇게 많은 분류가 되어있고 처방, 시술방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암수술 중에서도 가장 수술하기 힘든 난해 난 분위이기 때문에 불치병이라고도 불리는 이 병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이 삼성제약이랍니다.

재료를 떠나서 꼭 성공하기를 바랄 뿐이네요.

 

2. 삼성제약은 어떤 일을 하나요?

삼성제약이 하는 업무는 총 3가지 업무로 나뉩니다.

 

1) 전문의약품 : 병원에 납품하는 전문의약

 

동맥경화용제, 혼합비타민제, 항악성종양제, 소화기관용약, 항생물질, 해열진통소염제, 진해거담제, 항바이러스제, 골격근이완제, 진경제, 수액제, 비만치료제, 효소제제, 혈압강하제, 골다공증치료제, 기타

 

제품군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2) 일반의약품 : 약국에 납품되는 전문의약

 

구충제, 소화기관용약, 소화기능, 순환계용약, 진훈제, 건강기능개선, 외용 소염진통제, 해열진통소염제, 영양제, 기타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까스명수가 있습니다. 소화제로써 어린 시절부터 우리가 꾸준하게 먹어봤던 소화제죠?

 

 

3) 건강기능식품 : 일반적인 건강기능 식품

코어 팩, Protect, Immune, Beauty&Grooming 제품

 

 

3. 삼성제약 췌장암 임상 3상 진행 중!

 

[기사 참조]

https://www.yna.co.kr/view/AKR20210607037000017?input=1195m 

 

삼성제약 "허가취소된 '리아백스' 8월에 췌장암치료제로 재신청"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삼성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받은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주'의 회생을 꾀한다.

www.yna.co.kr

 

삼성제약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슈는 '췌장암 치료제' 겠죠?

 

5월 7일 삼성제약은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학술대회에서 공개한 리아백스주(코드명 GV1001)의 국내 임상 3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8월 식약처에 정식 품목허가를 신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제약은 ASCO에서 총 148명의 국소 진행성 및 전이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리아백스주 임상 3상 결과를 공개했고, 연구팀은 가장 흔하게 쓰이는 췌장암 치료제 '젬시타빈'과 다양한 암에 쓰이는 항암제 '카페 시타 빈'을 병용한 환자(대조군)와 젬시타빈과 카페시타빈, GV1001 세 가지를 함께 투여한 환자로 나눠서 비교·분석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젬시타빈, 카페시타빈과 GV1001이 병용 투여된 환자의 생존 중간값은 11.3개월로 젬시타빈, 카페시타빈이 투여된 대조군의 7.5개월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길었습니다.

종양 진행까지의 시간에서도 시험군은 7.3개월, 대조군은 4.5개월로 나타났습니다.

 

리아백스는 젬백스[082270]가 개발한 펩타이드 조성물로, 2015년 식약처로부터 조건부 허가를 받았다가 지난해 8월 25일 자로 취소 처분을 받았다. 리아백스의 조건부 허가 기간이 만료됐는데도 불구하고 회사가 임상시험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한 데 따라 식약처에서 내린 직권 취소 행정처분을 받았고, 재신청을 신청한 삼성제약은 해당 8월에 결과가 나올 것임으로 기대감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참조]

 

 


차트로 보는 삼성제약

 

삼성제약의 차트를 보면 공통적으로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12,350원 최고점을 찍은 후 하락을 하면서 상한가 가격 부분을 지지해주면서 마감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추가로 외국인들의 꾸준한 매수 유입이 핵심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차트상으로 보면 조금 더 하락 [일명 골파기]이 진행이 되더라도 7,000원 중반 대만 유지해준다면 해당 종목은 8월이 발표일이기 때문에 그전까지 분할 매수 관점으로 조금씩 모아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시겠죠?

 

하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횡보하는 구간이 주식에서는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실 수 있으니, 급등하면 매도가 나온다라는 점 명심하시고, 오늘의 삼성제약 주가 전망에 대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로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 싶다면 아래에 저와 소통할 수 있는 카카오톡 방을 개설하였는데,

몇일세 20여명이 남는 분들이 참가해주셨습니다.

 

혼자서 하기엔 외롭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함께 이 어려운 주식 시장 개척해보려고 하니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리노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방으로 초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겠죠?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에 [감사합니다.]라고 써주신다면 더욱더 힘이 날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https://url.kr/wtu3b6

 

주식선생 디노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